ClariS are Clara & Alice 🌙☀️
🩷2010.10.20. ~ 2014.06.04.💙
ClariS are Clara & Karen 🐰🐱
🩷2014.11.08. ~ 2024.11.10.💚
ClariS are Anna & Clara & Elly 🌼🎀🦋
2025.01.25. ~ 🧡🩷🩵
1. 정보
수록 싱글: 《Umitsuki》
발매 일자: 2025년 8월 20일
재생시간: 04:01
장르: 팝 록(Pop Rock), 댄스 팝(Dance Pop)
작곡: 쿠리바야시 사토루(栗林悟), 쿠리하라 사토루(栗原暁) (Jazzin’park)
작사: ClariS
편곡: 쿠리바야시 사토루(栗林悟)
《Umitsuki》 수록곡
|
||||
→
|
→
|
2. 설명
〈Umitsuki〉는 29번째 싱글 《Umitsuki》에 1번 트랙으로 수록된 타이틀 곡으로, 〈여친, 빌리겠습니다(彼女、お借りします)〉의 4번째 시즌 OP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밝고 시원한 분위기의 사운드 속에 ‘흔들리는 사랑의 마음’과 ‘붙잡힐듯 붙잡히지 않는 거리감’을 ‘수면에 비친 불안정한 달’과 ‘해파리’라는 테마로 담아낸 감성적인 곡입니다. 또한 클라라, 엘리, 안나 세 멤버로 구성된 제3장 ClariS 체제 하에서 처음으로 발매된 싱글입니다. 결성 초기 2024년 12월 삿포로에서 진행된 합숙 훈련의 작사 워크샵 기간 동안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멤버들이 모두 직접 작사에 참여했습니다.

제목 〈Umitsuki〉는 두 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알파벳으로 적힌 제목을 한자로 표현하면 ‘海月’가 되는데, 이는 각각 따로 해석하면 ‘바다’와 ‘달’이라는 뜻이 됩니다. 만약 이 두 개의 한자를 묶어서 해석하면 ‘해파리’라는 뜻이 됩니다(음독시 발음은 ‘クラゲ[쿠라게]’). ‘바다’, ‘달’, ‘해파리’라는 세 가지의 키워드는 곡을 이루는 핵심 주제로서 기능합니다.
클라라는 〈Umitsuki〉에 대해 “이번에는 ‘해파리’를 테마로 한 곡이 되었어요. 저희 3명이 작사를 했는데요. TV 애니메이션 〈여친, 빌리겠습니다〉의 제4기 OP 테마를 담당한다는 점에서, 주인공 카즈야(木ノ下和也) 군의 치즈루(水原千鶴)를 향한 마음이나, 조금 더 나아가고 싶지만 갈 수 없는, 붙잡고 싶지만 붙잡을 수 없는 틈새에 있는 느낌, 그런 거리감을 해파리가 흔들리는 모습으로 빗대었어요. 그리고 이번 제목 〈Umitsuki〉도 ‘바다에 떠오르는 달에(海に浮かぶ月に)‘라는 가사에 나타나 있듯이, 하늘에 떠오르는 달을 직접 보는 것이 아니라, 바다에 비쳐 흔들리고 불안정한 달이라고 하는 것을 카즈야 군이나 치즈루 양의 심정과 겹쳐서 만들었어요. 앞으로 저희 셋이 추구하는 정신이나, 앞으로 여기서 나아가겠다는 마음이 담긴 곡으로 완성되었어요.”1라고 소개했습니다.
엘리는 작사 과정에 대해 “저희 신멤버에게는 데뷔가 되는 싱글 곡이고, 3명이서 작사에도 도전했기 때문에 분명 평생 잊을 수 없는 곡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Umitsuki〉라는 제목은 해파리로부터 왔는데요. 〈여친, 빌리겠습니다〉 4기의 OP 테마였기 때문에, 3명이서 원작의 내용을 연구하는 것으로 시작했어요. 거기서 우선은 주인공 카즈야 군의 ‘잡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잡히지 않는 사랑의 감정’을 그리고 싶다는 방향성으로 결정되었어요. 거기에 저희 신멤버의 마음, ‘클라라를 따라잡고 싶다!’ 라는 마음도 연결시킨다면, 제3장 최초의 싱글 곡에 걸맞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어요.”2라고 설명했습니다.
1절 A선율의 가사에는 그룹 내 선배 클라라를 따라잡고 싶어하는 신멤버 엘리와 안나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안나의 파트 “꿈의 끝에서 기다리는 늠름하게 피어난 그 뒷모습은(夢の終わりで待ってる 凛と咲いたその背中は)“은 클라라를 표현하고 있고, 엘리의 파트 “따라 잡고 싶다고 달려 나간 떨리는 작은 한걸음은(追いつきたいと駆け出した 震える小さな1歩は)“은 엘리와 안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엘리의 설명에 의하면, 이는 동시에 타이업 작품의 등장인물 카즈야가 치즈루를 뒤쫓아가는 모습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클라라는 작사 과정에 대해 “처음에는 세 명이 모여 첫 번째 행부터 차례대로 써내려 가기로 했어요. 그 결과, 처음 3행의 가사를 쓰는데 5시간 정도가 소요되어 버렸어요(웃음). 홋카이도에서 합숙하고 있었을 무렵이었는데요, ‘합숙 기간 중 1절만이라도 완성시키자!’라는 것이 목표가 되어, 이번에는 반대로 A선율 B선율로 나누어 쓰기 시작하니 (1절 전체를) 30분 정도만에 순조롭게 쓸 수 있었어요. 실마리를 잡을 때까지가 힘들었지만, ‘아른거리며 사라져 가는 파도에 몇 번이고 써내렸어(揺らめいて消えてゆく波に 何度も書き綴った)’라든지, 핵심이 되는 말들은 3명으로부터 나온 가사이기에, 그때의 5시간도 낭비가 아니었다고 생각해요.”3라고 말했습니다. 콘셉트를 정하고 인트로의 후렴구부터 생각해 나갔는데, 각자가 지닌 세계관이나 감성이 아무래도 지나치게 다르다 보니 파트를 분담하여 작성하기 전까지는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노래의 또다른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2절 B선율의 “복숭아빛 뺨과 오렌지 아침 햇살에 잘 어울리는 오션 블루(桃色の頬と オレンジ朝日に よく映えるオーシャンブルー)” 가사는 안나가 만들었습니다. 해당 구절은 안나가 〈Umitsuki〉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으로 꼽았습니다. 3인 체제로서 최초의 싱글이므로, 멤버들을 상징하는 요소를 넣을 수 있었던 것이 굉장히 기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절 B선율의 “감정 디스코드(感情ディスコード)“도 안나가 생각해낸 가사입니다. 안나는 들쑥날쑥한 불협화음과도 같은 감정을 느끼는 와중에도 한가지 바라고 있는 것이 있다는 것을 감정 디스코드라는 한마디로 나타낼 수 있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후렴구가 시작되는 “Moonrise…”는 수많은 단어들을 떠올려보며 실제로 노래해보고, 어느 것이 가장 귀에 남는지 시행착오를 반복한 결과 도달하게 된 단어라고 하는데요. 클라라에 의하면 처음에는 일본어를 넣어보기도 하였지만, “Moonrise…”라는 단어만이 표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곡과의 이미지나 울림이 잘 들어맞았다는 이유로 선택되었습니다. 클라라가 가사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으로 꼽았습니다.
후렴구의 가사는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스스로가 구상한 가사를 각자의 솔로 파트로 부르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인트로와 1절에서는 클라라가 지은 “너는 어떤 하늘을 보고 있어?(君はどんな空見てるの?)“와 “너는 어떤 나를 보고 있어?(君はどんな僕見てるの?)“, 2절에서는 엘리가 지은 “감정, 아무리 해도 이길 수 없어(感情どうしたって 敵わない)“, 3절에서는 안나가 지은 “반드시 지켜줄거라고 맹세할게(絶対守るって誓う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멤버들은 파트 분할을 담당하는 디렉터에게 누가 어느 부분을 작사했는지 말하지 않았는데도 각자가 만든 구절이 솔로 파트로 할당되어 있어서 정말 신기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클라라는 역시 자신으로부터 나온 언어니까 그 감정표현이 가장 좋은 형태로 실려서 자연스럽게 디렉터에게도 전달이 되었는지도 모른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엘리는 “몇 번이고 써내렸어(何度も書き綴った)”와 “몇 번이고 간절히 바랬어(何度も希った)“라는 가사 속에 흔들리는 사랑의 감정을 그려내고자 하였으며, ‘希う(こいねがう)’라는 표현이 소리에 들어맞는다고 생각하여 특이한 낱말의 가사를 지었습니다. 한자를 ‘希う’로 할지 ‘恋願う’로 할지 상의를 거쳤는데, 평소에 잘 사용되지 않는 ‘希う’가 임팩트가 있다는 이유로 채택되었습니다. 엘리는 〈Umitsuki〉에서 가장 좋아하는 가사로 “감정, 아무리 해도 이길 수 없어(感情どうしたって 敵わない)“와 함께 해당 구절을 선정했습니다.

클라라는 D선율의 작사를 주로 담당하였습니다. 2절의 후렴이 끝난 후의 애절함을 ‘불꽃(花火)‘이라는 키워드로 구현하였고, “비어있던 나를 채워주는 스포트라이트가 이어지고 색을 만들어(空疎な僕を満たすスポットライトが繋がり 色を創る)“라는 가사는 자신들이 무대에 서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3명만이 만들 수 있는 색을 만들어 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덧붙여 제3장 ClariS의 모티프인 리본(클라라), 나비(엘리), 꽃(안나)과 관련된 구절이 가사에 숨겨져 있습니다. 1절의 “늠름하게 피어난(凛と咲いた)“에서 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D선율의 “흩날리는(舞い散る)“은 나비가 춤을 추는(舞う) 모습을, D선율 마지막의 “이어지고(繋がり)“는 리본을 연상시키는 단어로 이루어지도록 의도되었습니다. 해파리에게서 영감을 받은 순백의 간드랑거리는 이번 의상 역시 지난 싱글들과 마찬가지로 클라라가 원안을 만들었습니다.
레코딩 과정에서 안나는 타이업 작품의 카즈야에게 감정 이입을 해서 굉장히 소년 같은 분위기로 노래하였던 나머지 클라라와 엘리로부터 “미남이 되어 있어!”라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부드럽게 말을 거는 듯한 감정 표현을 제대로 노래로 표현할 수 있도록 조정해갔다는 제작 비화가 있습니다. 클라라는 데모 중에서 이 곡을 선택했을 때는 ‘지금까지의 ClariS에는 없었던 사운드’라는 점에서 선택했다고 밝혔습니다.
촬영은 세 멤버 중에서 클라라가 가장 먼저 들어갔고, 그동안 스태프로부터 나머지 두 멤버는 “참고가 되기 때문에 봐주세요”라는 가이드를 받았습니다. 엘리는 계속 클라라를 머릿속에서 떠올리면서 ‘자신 안에서 여신을 강림시킬 생각으로’ 촬영에 임했다고 합니다. 안나는 카메라 앞에서 어떤 행동을 하면 아름답게 보이는지를 클라라를 통해 많이 배웠다고 말했습니다. 엘리는 처음에 딱딱하게 긴장하고 있어서, 클라라의 표현을 빌리면 갓 태어난 새끼 사슴처럼 떨고 있었다고 하며, 이번 촬영을 통해 천천히 움직이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인트로와 간주 부분에서 클라라가 별, 엘리가 달, 안나가 태양을 표현하고 있는 상징적인 포즈가 있습니다. 참고로 안무 제작은 이번에도 Peco가 담당하였습니다. 자세히 보면 “Moonrise…”에서는 손으로 초승달 모양을 표현하고 있고, “Sunrise…”에서는 손바닥으로 태양 모양을 표현하는 등 세심하고 정교하게 제작되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싱글 자켓은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의 스미다 수족관(すみだ水族館)에서 실제로 촬영된 이미지입니다.


右: 《Umitsuki》 통상반 싱글 자켓
MV는 시즈오카현 아타미시에 위치한 MOA미술관에서 촬영되었습니다. 그리고 MV 후반부의 장면은 CG가 아니라 실제 바다에서 촬영되었으며, MOA미술관과 가까운 요시하마 해수욕장(吉浜海水浴場)에서 로케가 진행되었습니다. 사실은 이날 비가 내리다가 달이 바다 위로 예쁘게 뜨는 저녁 시간대가 되자 마침 비가 그쳤다고 합니다. ‘동작과다’라는 별명처럼 세 사람 중에 엘리만 계속 발로 리듬을 타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Umitsuki〉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이라는 질문에 대한 각 멤버의 답변:
🎀 클라라: 재시작(リスタート)
🦋 엘리: 처음투성이의 노래(初めて尽くしの一曲)
🌼 안나: 색깔(色)
작곡과 편곡에 참여한 쿠리바야시 사토루가 유튜브에 게시한 피아노 반주 영상이 있습니다.
+ 첫 싱글 곡부터 퀄리티가 장난이 아닌데, 특히 작사까지 직접 수행했다는 점에서 제3장의 무한한 가능성을 느끼게 해주는, 그야말로 팬으로서는 기적의 한 곡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클래식한 분위기의 곡들도 좋지만, 싱글 표제곡으로서는 간만에 아주 세련된 곡이 탄생했다는 느낌이 드네요. 개인적으로는 〈Trigger〉에서 엘리의 존재감이 강하다면 〈Umitsuki〉에서는 안나의 존재감이 강하다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클라라와 엘리도 언급했듯이, 개성이 강한 두 보컬을 안나가 연결고리의 역할을 하며 조화롭게 균형을 맞춰주는 감각이 멋집니다. 노래와 안무와 가사에서 모두 자연스럽게 여름의 상쾌함이 묻어나는 완성도가 돋보이기도 하네요.
3. 가사 해석
분홍색: 클라라
파랑색: 엘리
주황색: 안나
검정색: 클라라 & 엘리 & 안나
분홍색 + 파랑색: 클라라 & 엘리
분홍색 + 주황색: 클라라 & 안나
파랑색 + 주황색: 엘리 & 안나
연한 분홍 배경: 클라라 화음 🎀
연한 파랑 배경: 엘리 화음 🦋
연한 주황 배경: 안나 화음 🌼
※ 고음일 경우에는 윗부분 50%만, 저음일 경우에는 아랫부분 50%만 표시
조성: G Major Key
BPM : 170

[Intro / イントロ]
Moonrise…
Moonrise…
揺らめいて消えてゆく波に
아른거리며 사라져 가는 파도에
何度も書き綴った
몇 번이고 써내렸어
手を伸ばせば もう届く距離
손을 뻗으면 이제 닿을 수 있는 거리
君はどんな空見てるの?
너는 어떤 하늘을 보고 있어?
海に浮かぶ月に想いを馳せて
바다에 떠오르는 달에 마음을 싣고
交わした言葉
나누었던 말들
[Verse 1 / 1Aメロ]
夢の終わりで待ってる
꿈의 끝에서 기다리는
凛と咲いたその背中は
늠름하게 피어난 그 뒷모습은
触れたら壊れてしまいそうに
닿으면 부서져 버릴 것 같이
「またね」と笑った
“또 보자”라며 웃었어
追いつきたいと駆け出した
따라 잡고 싶다고 달려 나간
震える小さな1歩は
떨리는 작은 한걸음은
まだ知らない
아직 알지 못하는
君の世界 扉開く
너의 세상 문을 열어
[Pre-Chorus 1 / 1Bメロ]
不意なその笑顔
불쑥 지은 그 웃음
感情ディスコード
감정 디스코드
心をそっと重ねてく
마음을 살며시 포개어 가
[Chorus 1 / 1サビ]
Moonrise…
Moonrise…
揺らめいて消えてゆく波に
아른거리며 사라져 가는 파도에
何度も書き綴った
몇 번이고 써내렸어
手を触れてから 変わり出す
손끝이 닿은 뒤 변하기 시작해
君はどんな僕見てるの?
너는 어떤 나를 바라보고 있어?
海に浮かぶ月に想い託して
바다에 떠오르는 달에 마음을 맡기고
はじまるメモリー
시작되는 메모리
[Verse 2 / 2Aメロ]
アイラブ…
아이 러브…
君を追う毎日 時にはかすり傷
너를 좇는 매일, 때로는 작은 상처
ユーラブ…?
유 러브…?
砂に刻まれた 僕らの足跡
모래 위에 새겨진 우리들의 발자국
ためらい つよがり
망설임, 강한 척
半端じゃなく胸張って伝えたい
어설프지 않고 자신 있게 전하고 싶어
本当の音は波打つ影に見え隠れ
진심의 소리는 파도가 부딪히는 그림자에 보였다가 숨어버려
[Pre-Chorus 2 / 2Bメロ]
桃色の頬と
복숭아빛 뺨과
オレンジ朝日に
오렌지 아침 햇살에
よく映えるオーシャンブルー
잘 어울리는 오션 블루
[Chorus 2 / 2サビ]
Sunrise…
Sunrise…
煌めいて照らされる波を
반짝이며 비춰지는 파도를
眺め笑い合った
바라보며 함께 웃었어
手が触れるたび 溢れ出す
손끝이 닿을 때마다 넘쳐 흐르는
感情どうしたって 敵わない
감정, 아무리 해도 이길 수 없어
海に浮かぶ光 想い叶えて!
바다에 떠오르는 빛 소원이 이루어지길!
祈ったデスティニー
기도했던 데스티니
[Bridge / Dメロ]
水面に映る 花火落ちて
수면에 비친 불꽃이 지고
舞い散る 波紋は今
흩날리는 잔물결이 지금
孤独も 嘘も 真実さえも
외로움도 거짓도 진실마저도
超えてくミラージュ
넘어서가는 신기루
空疎な僕を満たすスポットライトが
비어있던 나를 채워주는 스포트라이트가
繋がり 色を創る
이어지고 색을 만들어
[Build Up / 落ちサビ]
いま、
지금,
揺らめいて消えてゆく波に
아른거리며 사라져가는 파도에
何度も希った
몇 번이고 간절히 바랬어
触れたはずの手解けてく
분명 닿아 있던 손이 스르르 풀려가
ただ君と夢描きたい…!
그저 너와 꿈을 그리고 싶어…!
[Chorus 3 / ラスサビ]
Moonrise…
Moonrise…
煌めいて照らされる波が
반짝이며 비춰지는 파도가
僕ら包み込んだ
우리를 감싸 안았어
手を繋いで もう離さない
손을 맞잡고 이제는 놓지 않아
絶対守るって誓うよ
반드시 지켜줄거라고 맹세할게
海に浮かぶ月に想いを馳せて
바다에 떠오르는 달에 마음을 싣고
踏み出す Proof of Heart
발걸음을 내디뎌 Proof of Heart
For you…
For you…
※ 파트 분할은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참조(References)
4-1. 인용(Citations)
가사의 원문 및 한국어 가사와 병기한 일본어 부분(검정색, 분홍색, 파랑색, 주황색)은 《Umitsuki》의 음반 가사집에서 인용하였습니다. “2. 설명”에서 인터뷰 내용을 직접 인용한 부분은 하단에 각주 표기하였습니다.
4-2. 자료 출처(Sources)
- Commented by クララ (ClariS) (https://kanokari-official.com/music)
- 冨田明宏 (2025.02.18.), この3人なら新しいClariSの可能性が追求できる――第3章の幕開けを飾ったClariSのクララ、エリー、アンナの3人による貴重な初インタビュー!, リスアニ! (https://www.lisani.jp/0000276446)
- 冨田明宏 (2025.02.18.), 【コラム】「ClariS第三章の幕開け」,リスアニ! (https://www.lisani.jp/0000276137)
- ClariS 「新章2」(2025.04.15.), フジテレビTWO
- 武市尚子(2025.07.22.), 新体制のClariS第三章は、現在進行形の大きな挑戦。クララが語る、“変わったこと”と“変わらないもの”について【あなたの #チャレ活】, メクリメクル, (https://mequrimequru.jp/kp/features/details/challenge2025/05)
- ClariS Umitsuki Radio #3 (2025.08.08.) (https://www.youtube.com/watch?v=KioJ6VaKDYI)
- ClariS 29th シングル「Umitsuki」発売記念 生配信特番 supported by animelo (2025.08.20.), ニコニコ動画 (https://live.nicovideo.jp/watch/lv348301704)
- 冨田明宏 (2025.08.20), ClariS第3章初のシングル「Umitsuki」リリース!クララ、エリー、アンナが語る“今のClariS”を撮りおろし写真と共にお届け!, リスアニ! (https://www.lisani.jp/0000289677)
- 福嶋剛 (2025.08.20.), 3人体制になったClariS、中学生デビューから15年 アニソン界での代表曲が支えに「ファンとつながり続けている」, ENCOUNT (https://encount.press/archives/844689)
- 加東岳史 (2025.8.20.), ClariS第三章は三人が横並びで新しい可能性が広がる――NEW Single「Umitsuki」インタビュー, SPICE (https://spice.eplus.jp/articles/340061)
- ATSUSHI OINUMA (2025.08.23.), ClariS 「今までのClariSらしさも大切にしながら新たな一面を見せていきたい。そして、いつかClariS第3章でも日本武道館でワンマンライブを」INTERVIEW, STREAM (https://strmweb.jp/archives/18880)
- 榑林 史章 (2025.08.28.), 【ClariS】第3章スタート!『彼女、お借りします』OP曲の作詞秘話♪, アニメージュ+ (https://animageplus.jp/articles/detail/64437)
- 榑林 史章 (2025.08.28.), 【ClariS】『彼女、お借りします』のヒロインに例えてメンバーを分析♪, アニメージュ+ (https://animageplus.jp/articles/detail/64438)
- Anison Days (2025.09.05.) (https://vod.bs11.jp/contents/category/anison-days)
- God Bless Saturday (2025.09.06.) (https://www.fmyokohama.co.jp/program/godblesssaturday)
본 블로그는 일체의 광고 게재 및 수익 창출을 하지 않습니다.
해당 게시글은 저작권법 제 32조 1항(인용), 제 48조 1항 1호(출처의 명시)를 준수합니다.
This blog does not expose any advertisements and generate revenue.
This post complies with Article 32 (1) (citation) and Article 48 (1) 1 (state of origin) of the Copyright Act.
本ブログは一切の広告掲載及び収益創出を行っておりません。
この記事は著作権法第32条1項(引用)、著作権法48条1項1号(出所の明示)を遵守します。
이 글은 좋은 음악 작품을 한국어로 번역 및 소개하여 우수한 문화를 확산시키고, 더 나아가 외국어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この記事は見事な音楽作品を韓国語に翻訳および紹介して優秀な文化を広めて、さらには外国語学習に役立てようとすることを目的としています。
- ClariS第三章は三人が横並びで新しい可能性が広がる――NEW Single「Umitsuki」インタビュー. SPICE. 2025.8.20. https://spice.eplus.jp/articles/340061
- ClariS第三章は三人が横並びで新しい可能性が広がる――NEW Single「Umitsuki」インタビュー. SPICE. 2025.8.20. https://spice.eplus.jp/articles/340061
- ClariS第3章初のシングル「Umitsuki」リリース!クララ、エリー、アンナが語る“今のClariS”を撮りおろし写真と共にお届け!. リスアニ!. 2025.8.20. https://www.lisani.jp/0000289677